전유정 교수님 상세약력
학력
- 2006년: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독어독문학 학사
- 2009년: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독문학 석사
- 2016년: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 독문학 박사
경력
- 2017년~2020년: 숙명여자대학교, 서울과학기술대학교, 시립대학교, 중앙대학교, 단국대학교 시간강사
- 2020년~2022년: 숙명여자대학교 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
- 2022년~2025년: 전남대학교 독일언어문학과 조교수
- 2025년~현재: 숙명여자대학교 독일언어문화학과 전공교수
학회활동
- 2017년~2018년: 한국브레히트학회 총무
- 2021년~2022년: 한국헤세학회 총무
- 2024년: 한국독일언어문학회 총무
연구분야
논문
- 고문에서 감시로 - 카프카의 「유형지에서」에 나타난 푸코적 권력 전환, <브레히트와현대연극> 71집 2025
- 윤리적 동력으로서의 원한 - 루트 클뤼거의 『삶은 계속된다』를 중심으로, <독어독문학> 66권 1호, 2025
- 윤리적 원형으로서의 카프카 - 쿳시 문학에 나타난 카프카적 유산, <브레히트와현대연극> 52집, 2025
- 퀴어, 성장, 젠더 허물기: 셀린 시아마의 <톰보이>와 <워터 릴리즈>를 중심으로, <현상과인식> 48권 3호, 2024
평등한 애도를 위하여- 영화 <그을린 사랑>에 대한 윤리철학적 고찰, <인문학연구> 62권 4호, 2023
- 여성적 마조히즘의 정치적 가능성: 루 안드레아스-살로메의 『어떤 탈선』에 대한 고찰, <사회와이론> 43집, 2022
- 인종혐오에 맞서는 ‘불편한’ 윤리적 계기들: 장 아메리의 ‘원한’과 ‘폭력’에 대한 사유를 중심으로, <사회와이론> 41집, 2022
- 나치 시대의 남성 동성애 혐오와 대항담론: 마그누스 히르쉬펠트의 성과학을 중심으로, <횡단인문학> 9집, 2021
- ‘퀴어’ 베를린 - 클라우스 만의 『경건한 춤』과 크리스토퍼 이셔우드의 『베를린 이야기』에 나타나는 바이마르 공화국 시기 퀴어문화 연구, <독일언어문학> 92집, 2021
- 비경제적 쾌락의 ‘억압강박’과 그 모순 -마조히즘에 대한 반(反)정신분석학적 고찰, <순쳔향인문과학논총> 40권 1호, 2021
- B급 장르와 대체역사적 상상력 - 쿠엔틴 타란티노의 <바스터즈: 거친녀석들>에 나타난 ‘반(反)나치-서사’를 중심으로, <인문학연구> 60권 1호, 2021
- ‘박탈’된 주체를 위한 건축술 - 카프카의 「굴」에 나타난 타자에 대한 공포, 또는 의존성의 윤리, <브레히트와현대연극> 44집. 2021
- 영원한 ‘실패’로서의 에스노그래피 - 후베르트 피히테의 『연구보고서 Forschungsbericht』를 중심으로, <헤세연구> 42집, 2019
- 베를린 연대기(連帶記) - E. S. 외즈다마의 작품 『기이한 별들이 지구를 쏘아보네』에 나타난 애도와 연대의 공간으로서의 베를린, <독일어문화권연구> 27집, 2019
- 마조히스트의 위장술 - 카프카의『실종자』를 중심으로, <헤세연구> 38집, 2018
- 비인간적인 것의 정치윤리적 가능성- 오염되는 것, 죽지 못하는 것 혹은 오드라덱에 대한 고찰, <카프카연구> 38집, 2017
- 차이의 중층결정을 위하여 - E. S. 외즈다마의 『골든 혼의 다리』에 나타난 ‘소수자-되기’ 혹은 ‘등등’의 주체성, <헤세연구> 37집, 2017
수행연구과제
- 2024년~현재: 윤리적 원형으로서의 카프카 - 쿳시 문학에 나타난 카프카적 유산,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
- 2019년~2020년: 여성적 마조히즘의 정치적 가능성 - 루 안드레아스-살로메의『어떤 탈선』에 대한 고찰, 한국연구재단 시간강사지원사업
- 2018년~2019년: 퀴어’ 베를린 - 클라우스 만의『경건한 춤』과 크리스토퍼 이셔우드의『베를린 이야기』에 나타나는 바이마르 공화국 시기 베를린의 퀴어문화 연구,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연수
담당교과목
- 독일문학과예술감상, 중급독일어연습, 독일문학과사회, 유럽여행산문